설교 퀴즈(2013. 9/29. 구역행사)                                       이름 :

 

 

1) 남유다가 (       )차례에 걸쳐 바벨론 침공을 받아, (       )차례 포로압송이 이루어졌으며, (      )차에 걸쳐 포로귀환이 이루어졌나요?

 

 

2) 이 사람은 왕족으로 고레스에 의해 유다 총독으로 임명되어 포로 귀환자를 인솔하고 솔로몬 성전을 재건한 지도자입니다. 세스바살은 바벨론식 이름이고, 이스라엘(유대)식 이름은 무엇인가요?

 

 

3) 율법에 밝은 학사(학자)이며, 제사장으로 개혁운동의 선구자이고, 포로귀환 때 유대인을 인솔한 자는?

 

 

4) 페르시아의 고레스가 하나님을 진정한 신으로 인정하고, 유다인으로 하여금 고국에 돌아가 성전을 건축하되 필요한 모든 물품을 지원하도록 명령을 내리는데 깊이 관여하고 개입한 인물은 누구일까요?

 

 

5) 북왕국 이스라엘의 혼혈족인 사마리아인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이 성전을 재건(다시 지음)하려고 하자 반대하였는데, 반대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6) 성전 재건(다시 짓는 일)이 늦추어 지자 “어려워도 성전을 지어야 한다.”며 용기 준 선지자 2명은?

 

 

7) 페르시아의 고위관리(술관원장)이자 유다 총독으로 임명되어 성벽재건과 각종 개혁을 단행한 자는?

 

 

8)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어떤 관계인가요?

 

 

9) 모르드개는 총리 하만이 지나갈 때, 왜 일어서서 허리를 굽혀 예의를 다하지 않았을까요?

 

 

 

 

10)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이 말은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인가요?

 

 

11) 자족의 자세인 “우리가 이 세상에 올 때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며, 갈 때에도 어느 것 하나 가지고 가지 못한다.”는 말을 한 구약의 인물을 말해 보세요.

 

 

 

12) 창5장에는 오늘날 우리들과 달리 수백 년을 산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데, 왜 그들은 오래 살았을지 과학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13) 죽지 않고 승천한 에녹은 왜 300년을 하나님과 동행하였을까요?

 

 

 

 

14) 불의한 청지기 비유를 통해서, 빛의 아들들(성도)이 지금 어떻게 하는 것이 이 세대의 아들들(불신자) 못지않게 지혜로운 것일지 말해 보세요.

 

 

 

 

15) 바울은 디모데에게 ‘선한 싸움’을 싸우라 했는데, 이 선한 싸움은 2가지를 도구로 합니다.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2가지 모두 잃어버린 사람 2명도 말해 보세요.

 

 

16) 요나가 니느웨로 가지 않고, 다시스로 가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17) 데살로니가 교인에게 바울이 왜 열심히 일하고 자기 양식을 먹으라 하였을지, 당시 상황을 말하세요.

 

 

 

 

18)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언제 하나님을 잊었다고 경고했는지 (시대적 상황과 관련해서) 말하세요.

 

 

 

 

19) 믿음의 사람들인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사라, 등은 돌아갈 본향을 사모하며 이 땅을 어떻게 살았나요?

 

 

20) 히스기야 왕은 바벨론 사신이 병문안 와서 통치비법에 대해 물었을 때(대하32:31), 어떻게 했어야 옳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