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성경퀴즈 예상문제

 

01) 만일 다윗이 밧세바 사건으로 인한 죄를 짓고 회개하지 아니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02) 하나님께서 선지자(나단)를 보내어 솔로몬(평화) 대신에 ‘여디디야’라는 이름을 주셨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03) 블레셋 사람을 녹두나무 밭에서 이긴 다윗의 용사(장수) 삼마의 아버지는 누구입니까?

 

04) 다윗과 압살롬의 관계를 회복하는데, 요압이 사용한 여인은 누구입니까?

 

05) (삼하에 나오는) 제사장 사독의 아들 이름은 무엇입니까?

 

06) 다윗의 명령을 받고 거짓 귀순자로 압살롬의 궁정에 들어가 모사(책사) 아히도벨의 계책을 파괴시킨 자는 누구인가요?

 

07) 세바의 난동을 평정한 후 행정조직을 개편하였는데, 그 중 아도람의 직책이 무엇인가요?

 

08) 예루살렘 본토 거민은 무슨 족속인가요?

 

09) 3일 온역으로 죽은 자의 수는 얼마인가요?

 

10) 다윗이 은 오십 세겔로 산 타작마당의 주인인 아라우나는 어느 족속인가요?

 

11) 다윗의 용사 중 군지휘관의 두목으로 800인을 쳐 죽인 사람 이름은 무엇인가요?

 

12) 사울이 죽고 나서 2년 동안 사울을 대신하여 왕으로 행세한 사울의 아들 이름은 무엇입니까?

 

13) 바아나와 레갑의 관계(촌수)는 어떻게 되나요?

 

14) ‘베레스웃사’의 뜻은 무엇인가요?

 

15) 사울 딸 미갈이 무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6) 다윗이 어디에서 에돔 사람 일만 팔천을 쳐 죽이고 돌아와서 명예를 얻었나요?

 

17) 미갈의 남편이면서 라이스의 아들 이름을 말해 보세요.

 

18) “중동볼기”란 무엇인가요?

 

19) 군사령관(요압), 사관(여호사밧), 제사장(사독, 아히멜렉), 서기관(스라야), 등 이러한 내각조직을 했을 때 다윗의 아들들은 직책이 무엇이었나요?

 

20) 삼하에 나오는 므비보셋의 아들 이름은 무엇인가요?

 

21) 암몬 족속의 왕성(수도)은 어디인가요?

 

22) 13장에 나오는 암논과 요나답은 촌수가 어떻게 될까요?

 

23) 밧세바의 아버지 이름은 무엇인가요?

 

24) ‘바알브라심’의 뜻이 무엇인가요?

 

25) 활 노래는 어디에 기록되어 전해왔나요?

 

26) “헬갓 핫수림”의 뜻은 무엇입니까?

 

27) “백탁병자(白濁病者)”는 오늘날 무엇이라 설명할 수 있나요?

 

28) 한자숙어로는 ‘미대난도(미대부도)’라고 하는데, 이는 ‘동물의 꼬리가 너무 커지면 흔들지 못함’으로 신하의 세력이 너무 커서 임금이 자유로이 하지 못함을 말합니다. 다윗이 이미 기름부음 받은 왕이 되었으나, 그의 통치(왕권) 중에 이런 세력을 가진 자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이름이 무엇인가?

 

29)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바후림의 우물 속에 숨을 때, 그 집 여인이 한 일은 무엇인가요?

 

30) 아히도벨이 목메어 죽은(자살) 이유는 무엇일까요?

 

31) 다윗이 압살롬에게 쫓겨 마하나임에 유할 때 80세 된 노인 바(르)실래가 도와주었고, 그 도움에 감사하여 보답할 때 바(르)실래 대신 다윗을 따라 간 자는 누구입니까?

 

32) 반란자 세바가 숨어 있던 곳(아지트)은 어디인가요?

 

33) 요압 병사와 아브넬 병사의 싸움인 헬갓 핫수림 전투는 어디(지역)에서 일어났나요?

 

34) 11:4의 밧세바가 다윗에게 나아갈 때에 “그 부정함을 깨끗이 하였다”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35)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는 시편 어디에 나오나요?

 

36) 다윗의 회개의 시는 시편 몇 편인가요?

 

37) 왜 사울의 죽음을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장사하였나요?

 

38) 삼하 1장에서 사울의 죽음은 삼상 31장에서의 사울의 죽음과 다릅니다. ① 먼저는 그 다른 죽음의 기사를 각기 설명하고, ② 이렇게 다른 이유를 설명하세요.

 

39) 웃사가 법궤를 만져서 결국 죽었는데, 왜 죽었으며, 법궤는 어떻게 운반해야 하나요?

 

40) 법궤 이동 경로에서, 오벧에돔에 오기 전, 아비나답의 집에 있었는데, 아비나답의 집은 어느 지역에 있었나요?

 

41) 다윗이 선지자 나단이 왔을 때 “그가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이런 일을 행하였으니, 그 양 새끼를 네 배나 갚아주어야 하리라” 했는데, 이는 출22:1절의 율법에 따른 것으로 결국 자신이 나중에 4배를 갚아야 했습니다. 어떻게 갚았을까요?

 

42) 사무엘하에는 2명(성경 전체로는 3명, 유다의 처)의 다말이 등장하는데, 누구인지 말해 보세요.

 

43) 압살롬이 암논을 죽이고는 부왕 다윗을 두려워하여, 굳이 그술 왕 암미훌의 아들 달매에게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요?

 

44) 삼하 2장 14절 이하의 아브넬의 군사와 요압의 군사가 장난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설명해 보세요.

 

45) 다윗이 압살롬에게 쫓겨 마하나님에 유할 때 80세 된 노인으로 다윗 일행을 공궤한 바르실래는 어디 사람인가요?

 

46) 바아나와 레갑이 왜 이스보셋을 죽였을지 설명해 보세요.

 

47)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며, 네가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리라"는 어느 장에 나오나요?

 

48) 사울의 죽음 후에, 아브넬이 그 진위를 떠나 사울 왕의 첩과 내통하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49) 하맛 왕 도이가 그 아들 요람을 다윗에게 보내어 문안하고 축복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세요.

 

50) “다윗이 행한 그 일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더라.”는 어느 장에 나오나요?

 

51) 찢어진 옷과 머리에 흙을 뒤집어 쓴 것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해 보세요.

 

52) “그 해가 돌아와서 왕들이 출전할 때가 되매”는 누구와 다시 싸운다는 말인가요?

 

53) 사울의 위가 다윗에게로 넘어갔다는 표징(옛날 우리나라로 말하면 임금의 옥새 같은 것)이 무엇인가요?

 

54) “죽은 개 같다.”란 무슨 뜻인지, 설명해 보세요.

 

55) 3남 1녀를 낳은 압살롬이 왜 “자기 이름을 전할 아들이 내게 없다.”고 한탄하였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56) 다윗과 아비새의 관계(촌수)는 어떻게 됩니까?

 

57) “… 내가 너를 기뻐하지 아니한다 하시면 종이 여기 있사오니 선히 여기시는 대로 내게 행하시옵소서 하리라.”는 누가 누구에게 한 말입니까?

 

58) “아벨에게 가서 물을 것이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59) 사무엘하에는 총 4명의 요나단이 나오는데, 이 중 3명만 구분하여 설명해 보세요.

 

60) 다윗의 후궁 10명은 압살롬 사건 이후 어떻게 지냈을까요?

 

61) “내가 그들을 땅의 티끌 같이 부스러뜨리고, 거리의 (     ) 같이 밟아 헤쳤나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세요.

 

62) 다윗이 인구조사와 관련하여 지은 죄를 설명해 보세요.

 

63) 밧세바가 왜 다윗에게 사람을 보내어 임신 사실을 알렸을까요?

 

64) 사울의 죽음을 목도했다고 보고한 아말렉 사람을 다윗은 어디에서 죽였는지 장소(지역 이름)를 말해 보세요.

 

65) 다윗언약(다윗과의 언약)이 주어진 배경과 그 내용을 설명해 보세요.

 

66) 압살롬이 왜 (부왕 대신에) 병거와 말들을 준비하고 호위병 50명을 세워 자칭 재판관 노릇을 했을까요?

 

67) 왜 압살롬의 시신을 에브라임 숲 속에다 구멍을 파고 특히 그 위에 큰 돌무더기를 쌓아 묻었을까요?

 

68) 므비보셋의 종(사환) 시바의 죄목이 무엇이며, 그 결과 어떻게 되었나요?

 

69) 이스라엘에 3년 기근이 오게 된 이유를 설명하세요.

 

70) 블레셋 가드의 장수로 죽은 거인(장대한 자) 4명 중에 3명의 이름을 말해 보세요.

 

71) “므비보셋”이란 이름이 사무엘하에 2명 등장하는데, 각각 구분해서 설명하세요.

 

72)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는 구절이 있는 장은 어디인가요?

 

73)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        )와 (         )으로 징계하려니와”에서 괄호를 각각 말해 보세요. (끝)

 

2012. 3/25(주) 오후 1시에 하게 될 구역연합행사의 예상문제입니다.

이 안에서 그대로 문제가 출제되니, 모두가 미리 준비하여 주셨으면 합니다.